연남동에서 살짝 이른 저녁을 먹고 당연하다는 듯이 2차 갈 곳을 찾다가 발견한 그로떼. 리뷰가 별로 없어 살짝 걱정이 되었지만 내 촉을 믿고 방문했다. 그리고 그 촉은 100% 적중. 즐거웠던 경험을 되살리며 그로떼 와인&위스키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위치
- 위치 :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245-41 지하 1층
그로떼 와인&위스키는 연남동 끝자락에 위치해있다. 조금만 더 올라가면 홍제천이 나온다. 지난 번 연남동 데이트코스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연남동은 초입보다 구석으로 들어갈수록 아늑하고 보석같은 곳들을 만날 확률이 높다. 접근성이 나쁘지만 오히려 번잡하지 않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술을 즐길 수 있다.
영업시간
- 매일 17:00 ~ 01:00
- 라스트오더 00:00
위스키, 와인 바 치고는(?) 꽤 빨리 오픈하는 가게이다. 우리가 방문한 6시 즈음에는 손님이 우리밖에 없었는데, 8시가 넘어가니 꽉찼다. 연남동은 워낙 유동인구가 많아 까딱 잘못하면 가게들만 전전하다가 식사를 못할 수 있다. 저녁 식사를 전략적으로 일찍 해결하고 2차로 빠르게 그로떼로 향하길 바란다.
아늑한 분위기, 즐거운 대화가 가능한 공간


“Everyone needs own cave.” – grotte_winewhisky
가게가 크진 않다. 6인 정도가 나란히 앉을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바 테이블과 4인용 좌석이 전부이다. 반지하 형태인데, 완전히 꽉 막힌 구조가 아니라 계단으로 햇빛과 바람이 은은하게 들어와서 답답하지 않다.
둘이서 가는데 자리가 모두 비어있다면 가장 바깥쪽(입구쪽) 자리를 추천한다. 참고로, ‘그로떼(grotte)’라는 가게 이름은 프랑스어로 ‘동굴’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가게의 구조와 아주 찰떡인 이름이 아닌가.
직원은 젊은 남자 사장님 혼자다. 장발에 풍채는 있는데, 사투리 섞인 말투의 귀여우신 분. 그 날은 마스크를 쓰고 계셨지만 인스타를 찾아보니 남자답게 잘생기셨음(나 게이 아님)


우린 그러지 않았지만 음식 반입이 가능하다!! 꽤 많은 위스키, 칵테일 바를 경험해봤지만 이런 곳은 그로떼 말고는 그 동안 경험해보지 못했다. (서울에 이런 곳이 또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십쇼)
저렴한 가격대, 다양한 술 라인업

일단 그날 따라 와인이 땡겨 ‘치우치우 고티코’라는 레드 와인(보틀)을 주문했는데, 사장님이 설명해주신 것과 딱 맞았다. 확실히 바디감이 있었고, 나는 끝 맛에 약간 스파이시함도 느꼈다.
해당 와인이 비비노 기준으로 약 52,000원인데, 그로떼에서 55,000원 정도 주고 먹었던 것 같다. 네이버 리뷰에 “사장님, 이러면 남는게 있어요?” 이런 식의 리뷰가 있었는데 아주 정확한 리뷰였네…
마시며 술 얘기, 음악 얘기 등등 이러저러한 얘기하며 한 잔씩 하는데 우리가 꽤 재미있게 얘기했던건지 사장님도 중잔중간 껴서 같이 대화를 나눴다. 아주 가끔은 너무 심하게 대화에 개입하시는 바텐더 분들이 있는데 전혀 불편하지 않았고 재밌는 정도였다. 이 것도 스킬이라면 스킬이다.

그렇게 와인 한 병을 다 비우고, 위스키를 샷으로 두 잔 추가로 시켰는데, 이 때부터 사장님이 신나서 더 적극적으로 설명도 많이 해주시고 추천해주셨다.
그래서 우리가 고른건 ‘글랜알라키 15년’과 ‘노아스밀’.
글랜알라키 15년의 경우, 평소에 궁금했던 쉐리 위스키고 달콤하고 부드럽지만 바닐라가 는 그 느낌과는 또 달랐다. 요즘 피트나 번 위주로 마시다보니 이런걸 원했는데 잘 추천받은 것 같았다.
노아스밀은 버번 위스키 중에서 추천을 받은 위스키이다. 사실 마셔보진 못했어도 이름은 한번쯤 들어본 위스키가 많은데, 노아스밀은 정말 생소했다. 사장님 왈 버번 위스키도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고. ‘노아’는 노아스밀의 증류소에서 키우는 고양이의 이름이라고도 말씀해주셨다. 과실향이 풍부하며 향수로 써도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산뜻하면서도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 재밌는 술이었다.
그로떼의 위스키 가격은 30ml 샷 기준으로 다른 위스키 바에 비해 10% 정도 저렴하게 느껴진다. 그로떼에서 판매하는 위스키의 가격은 그로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로떼에는 위스키 말고도 꼬냑 종류가 상당히 많았는데 재방문을 하는 날에는 꼬냑을 한 번 도전해볼까한다. 꼬냑 라인업 역시 인스타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다.
▶ @grotte_winewhisky ← 그로떼 와인&위스키 인스타그램 링크.
그로떼 와인&위스키 총평
적당히 잘 꾸며진 공간이 아늑하고 편하게 느껴진다. 술은 저렴한 편인데 종류도 많고 외부 음식 반입이 가능하다는 아주 큰 장점도 있다. 연남동 끝에 위치하여 좀 걸어야 하지만, 그 시간을 인내한다면 이 보석같은 공간을 만날 수 있다.